SSG 랜더스 김광현, 역대 최소 경기 150승 달성… “완전히 다른 투수로 변했다”

728x90
반응형

“대한민국 에이스잖습니까?”

SSG 랜더스 김원형 감독은 개막전 선발투수를 밝힐 때 망설이지 않았다. 김광현(35)은 SSG가 낼 수 있는 최고의 필승카드였다. 지난 시즌 김광현의 선발 등판 시 팀 승률은 팀 내 가장 높은 74%(28경기 20승 1무 7패)에 달했다.

 

김원형 감독은 제5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쌓인 피로를 고려해 시범경기 동안 김광현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려 했지만 도리어 김광현은 컨디션을 착실히 끌어올리며 다시 한번 확신을 줬다.

 

개막전 선발 등판은 꽤 부담스럽다. 2007년 SSG의 전신 SK 와이번스에 입단한 김광현은 8년 차이던 2014년 개막전 선발로 처음 나섰으나 당시 넥센 히어로즈(現 키움 히어로즈)를 상대로 5이닝 5안타 3볼넷 4실점(3자책점)으로 패전을 떠안았다.

 

메이저리그(MLB) 진출 전 마지막 개막전 선발 등판이었던 2019년 KT 위즈전에서는 승·패 없이 6이닝 8안타 1홈런 3볼넷 4실점에 그쳤다.

 

이를 포함해 김광현은 3차례 개막전 선발 등판에서 승리 없이 2패, 평균자책점 8.04(15.2이닝 15실점 14자책점)로 부진했다.

 

사진|2023시즌 개막전 선발 등판에서 승리를 거두며 최소 경기 150승을 달성한 SSG 랜더스 김광현 (출처.SSG 랜더스)

 

지난 3년간 김광현에게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MLB 진출로 관록은 한층 더해졌다. 이를 바탕으로 올 시즌 개막전이었던 4월 1일 KIA 타이거즈전에서는 5이닝 1실점 호투로 오랜 징크스를 깼다.

 

2일 KIA전에 앞서 김원형 감독은 “미국 가기 전 김광현과 지금 김광현은 다른 유형의 투수다. 이런 것들이 변화라고 생각한다. 어렸을 때처럼 원하는 게 나오지 않으면 조금씩 변화를 가져간다. 본인이 더 잘 알고 있을 거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물론 옛날의 모습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스스로 변화를 주는 것도 중요하다. 예전 모습에서 되찾아야 할 것은 찾되 변화를 주는 것도 분명 중요하다”“어제는 첫 경기여서 경기 전에 말씀을 못 드렸지만 김광현은 최대 투구수 90개를 계획했다. 개막전이란 특수성을 감안해도 정말 좋은 투구 내용을 보였다”고 호평했다.

 

2023시즌 개막전을 치른 심정은 어땠을까. 김원형 감독은 “어제 긴장이 됐다. 홈에서 치르는 개막전을 꼭 이겨야 한다는 책임감이 생겼다. 팬들이 많이 오셨고, 기대치가 있고, 지난 시즌 우승팀이라는 부담감도 있었지만 투수들이 잘 막아줬다. 개막전 승리를 해서 한결 부담을 덜었다. 선수들이 스프링 캠프 때 준비를 잘했다”라고 전했다.

 

김광현은 올해 개막전 승리로 개인 통산 327경기 만에 150승을 쌓았다. 정민철(前 한화 이글스 · 347경기)이 갖고 있던 역대 최소 경기 150승 기록을 경신했다.

 

지난해 마지막 선발 등판 경기였던 10월 5일 잠실 두산 베어스전에서 6이닝 4실점에 그쳐 신기록 달성 기회를 한 차례 놓쳤지만, 이날 역투로 178일간 담아둔 마음속 응어리를 완벽히 씻어냈다.

 

150승을 달성한 뒤 김광현은 “지난해 마지막 경기 때 못해 마음 한 편이 비어있는 듯했는데 오늘 채운 것 같다”며 환하게 웃었다.

 

지난 1일 인천 SSG 랜더스필드에서 열린 2023 신한은행 SOL KBO리그 KIA와의 개막전에 선발 등판한 김광현은 5이닝 4피안타 3탈삼진 1실점 호투를 펼쳤다.

 

김광현은 3회와 4회 큰 위기를 겪었지만, 특유의 완급 조절을 뽐내며 실점 없이 막았다. 김광현의 쾌투를 앞세워 SSG는 KIA를 4-1로 꺾었다. 김광현은 개막전에서 처음 승리 투수가 되는 기쁨을 누렸고, 통산 150승을 달성했다.

 

SSG는 개막 시리즈 2연전을 모두 승리로 장식하려 한다. 추신수(지명타자)-최지훈(우익수)-기예르모 에레디아(좌익수)-최정(3루수)-김강민(중견수)-오태곤(1루수)-박성한(유격수)-김성현(2루수)-김민식(포수) 순으로 라인업을 구성했다. 선발투수는 김광현의 원·투펀치 짝꿍 커크 맥카티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